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디 먹는 방법 효소 담그는 방법 보관법

by woongyi 2023. 2. 6.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오디는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구입과 채취 후에 바로 드시거나 냉동 보관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디 씻는 방법

흐르는 물에 몇 번 가볍게 씻어주거나 벌레나 이물질 등이 걱정되시는 분은
식초 몇 방울을 넣고 물에 잠깐 동안 담근 다음 다시 흐르는 찬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오디는 검은 물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씻을 때에는 장갑을 꼭 끼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장기간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제철 때 구입을 하여 냉동 보관을 많이 하는데요.
참고로 수분이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씻은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잘 제거한 후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관하실 때에는 지퍼팩이나 용기에 먹을 만큼만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먹을 때 편합니다. 

 

오디술 담그는법

1. 먼저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소독한 용기에 오디와 35도 정도의 소주를 붓고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디와 소주의 비율은 보통 오디보다 술을 2~3배 정도 더 붓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3개월 정도 보관하면 오디술이 완성됩니다.


2. 오디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완전히 빼준 후에 소독된 통에 갈색 설탕과 오디를 켜켜이 반복하여 넣어줍니다. 
그다음 서늘한 곳에 3일간 보관해 주신 다음 35도 정도의 소주를 붓고 3개월 동안 더 숙성시켜 주시면 완성됩니다. 
비율은 오디 1kg에 설탕 150g 소주 1.8l 한 병입니다. 

기호에 맞게 빼거나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설탕을 넣는 이유는 삼투압 효과로 과실의 진액을 뽑아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효소 담그는 방법

소독된 항아리나 용기에 오디를 넣고 갈색 설탕과 오디를 1:1 비율로 켜켜이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설탕으로 오디가 보이지 않게 잘 덮어줍니다. 
이렇게 3개월 이상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 주시면 되는데요. 
3개월 후에는 오디만 걸러서 액만 따로 6개월 이상 숙성시켜주시면 완성됩니다. 


참고로 발효액을 담그는 오디는 씻지 않고 그냥 담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씻었다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담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즙 만들기

꼭지를 제거한 오디를 깨끗이 씻은 후에 바나나나 우유, 요구르트 등을 기호에 맞게 넣어 믹서기에 갈아드시면 됩니다. 
시원하게 드실 분은 얼음이나 꿀 등을 첨가해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차 만들기

오디를 수확하여 햇볕에 자연 건조를 하거나 건조기로 바짝 말려 차로 마시면 되는데요. 
끓인 물에 오디 양을 기호에 맞게 넣고 일반 차처럼 3분~5분 우려내서 드시면 됩니다. 

 

시럽 만들기

생 오디 1000g을 깨끗이 씻어 약한 불에 뚜껑을 닫고 천천히 달인 다음 국물이 없어지면 꿀을 부어

한 차례 끓인 후에 불을 꺼줍니다.
그다음 시켜서 냉장 보관을 하시면 되는데요. 
드실 때에는 오디 시럽 한 큰술에 끓는 물을 부어 차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잼 만들기

깨끗이 씻어 꼭지를 제거한 오디에 설탕을 기호에 맞게 넣고 센불에 끓여주다가 중불로 낮춘 후에

타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졸여주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물이 없어졌을 때 약불로 하여 더 졸여줍니다. 

그다음 마지막에 레몬즙을 넣어주면 보관을 조금 더 오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설탕이 싫으신 분은 설탕을 조금 줄이고 올리고당이나 꿀을 넣어주시면 되고요
완전히 식힌 후에 소독한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그밖에도 오디는 물 김치나 오디 샐러드, 오디 수제비, 오디 스무디, 오디 식초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드실 수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